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프랑스어 Delf b2 합격후기 겸. 공부 방법.

by Milly3 2023. 4. 8.

델프 b2를 드디어 땄다! 정말로, 가까스로 50 점을 넘겨서 합격을 받아냈다. 이것을 계기로, 더욱더 열심히 불어 공부를 해야겠다고 생각을 했다. 
점수는 사실 조금 실망스럽지만, 붙었다는 것에 큰 감동을 느낀다.

사실, 나는 실생활 적인 말을 더 잘한다고 생각하고 있었는데 (문법적인 실수를 많이 하고, 귀찮해 하는 편이라, 쓰기는 각오하고 있었지만.) 말하기 점수가 낮아서 많이 실망했다.
Note to self: 나는 시험적인 부분, 독해, 듣기 이런것은, 시험에서 더 잘 보는 것 같고, 말하기다, 쓰기는 시험장에서 긴장해서 잘 못 보는 것 같다. (결국 자신감이 중요한 듯, 얼마나 잘 준비해 가는지가 중요하지 않을까? / 언제나 벼락치기, 즉흥적이게 시험을 봐, 긴장하는 것 같다.)

어쨌든 붙었고, 돈이 굳었다는 것에 의의를 둔다!.

공부 방법: (그렇게 체계적으로 공부를 하지는 않았던 것 같다, 드디어 조금 체계가 잡힌 느낌. 원래 공부는 여러 시행착오와 허튼짓을 하며 배우는 것이라 생각한다. 그래도 내 경험이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

기본 설명:
나의 불어 공부에 대한 배경 설명을 하자면, 전혀 프랑스에 대한 관심이 없다가, 프랑스로 대학 가기 두달전 열심히, 신중성과 알리앙스를 다니며 공부를 했다. 
신중성에서 처음 기본 문법을 배우며 언어를 배웠고, 그 후에는 알리앙스도 조금 다녔다. 기본기와 문법은 신중성에서 잘한 것 같다. 차라리 신중성 회화반보다는 알리앙스의 회화반을 추천한다. 알리앙스에서는 거의 잘 알아듣지도 못했지만, 분위기와 외국인 선생님과의 대화가 재미있었다. 
근데 막사 프랑스에 가보니, 열심히 공부를 하긴 했지만, 프랑스 아이들 사이에서 거의 알아듣지도 못하고, 거의 말하지도 못했다. 막상 영어가 엄청 늘었다. 한국인과 비슷하게 폐쇄적인 프랑스인들의 분위기에 가식적인 미국 사람들이 그리워질 지경이었다. 미드도 엄청 보고, 프랑스인 친구들과도 영어로 대화를 했다. 그래도 일상생활 적인 부분에서 조금 늘었긴 했다고 믿고 싶다. 계속 한국인 친구와 공부를 해보려고도 하고 그랬는데.. 제대로 공부가 되지는 않은 것 같다. (사실 불어는 어렵긴 하다.)
그러다가 몇달 소르본에서 어학원을 다니고, 또 몇 달 더 싼 어학원을 다녔다. 소르본 어학원은 비싼 만큼 체계적이긴 했지만, 사람도 많고 그래서 외로운 대학 생활의 느낌이 났다면, 싼 더 자그마한 어학원은 아시안 사람들이 많았고, 조금 더 친해지기 쉬운 분위기였다. 사실, 일상생활의 어려움이 많았기 때문에 공부에 그렇게 집중을 못했다. 그러다가 한국에 돌아와서 학원보다는, 혼자 친구랑 공부해 보려고 노력하고, 쉐도잉을 시도하고, 여러 가지 시도가 있었지만 공부에 정착은 하지 못했다. 
그러다가, 프랑스인 선생님이 하는 학원에 들어가 불어 공부에 재미를 붙혔고, 그때 많이 불이 붙었던 것 같다. 차라리 프랑스에서 불어 선생님을 만나는 것은 스트레스였는데, 한국에서 프랑스 사람이랑 이야기하는 것은 재미있었다. (선생님이 좋은 분이어서 더 그런 것 같다.)
이렇게 이상한 배경을 가지고 있기 떄문에, 내 경험이 도움이 될지는 모르겠지만 한번 써보겠다. 

교재들...
1. Grammaire progressive du Français. (유명한, 영어의 Grammar in use 하고 같은 느낌.) 문제를 하나씩 풀어볼 수 있다. 
2. 신중성 어학원: 왕초보!
3. 미국에서 가져온 영어책.
4. Nouvelle grammaire du Français. (Cours de civilisation Française de la sorbonne) 
5. 프랑스어 문장의 기본 문형. 
6. edito a2....
등등 나를 스쳐간 여러가지 불어 교재들. 
일단 B2 시험 유형에 따라 공부를 나누고, 추천해 보겠다. 

듣기. (Compréhension orale) 
다들 듣기가 어렵다고 하는데, 그래도 괞찮게 나와서 다행이다. 나는 프랑스에서 벌써 듣기의 어려움을 많이 경험하고, 그것에 조금 그래도 익숙해져서 생각보다는 괞찮았지만, 그래도 불어 듣기는 여전히 어렵다. ( 나는 원래 듣기가 제일 빨리 느는 사람인데, 불어는 귀가 뚫리는 게 정말 어렵더라.) 
불어를 많이 들으면 되는 것 같다. (언어를 배울려면 그 언어에 사는 것이 필요한 것 같다.)
프랑스 팟캐스트, 라디오, 노래, 드라마를 계속 듣고, 보는 것이 좋은 방법이다. (다들 상황, 취향이나, 레벨에 따라 뭐가 좋을지는 다른 것 같다.) 
팟캐스트는 Journal en français facile 도 좋고, (La vie suffit!, le petit prince, 리처드의 프랑스어 산책, changer ma vie: Outils pour l'esprit, coffee break french.)
라디오는 앱 radio france 가 있으니 노래도 좋고, 그냥 아침에 커피 마실때 들어도 좋을 것 같다.
노래는 angele 이나, 옛날 노래들이 좋다. 요즘에는 유튜브 뮤직에서 알아서 프랑스 음악을 추천해 준다. 
드라마는 skam. 넷플릭스에서 저는 오디오를 바꿔서 들었다. 
옛날에는 조금 일상적인 것을 많이 들었는데, 이제는 시사와, 예술적인 것들도 많이 들어야겠다. 
시험 볼떄는, 문제를 먼저 읽고, 키워드를 체크하고 이해하는 것이 중요한 것 같다. 처음 시작할 때 설명할 때, 문제를 읽을 수 있으니 그 시간을 잘 활용하길 바란다. 전체적인 느낌을 이해하는 것도 중요하다. 그래서 언제난 양적으로 많이 듣는 것 도 중요!
밑에 그림으로 설명해주는 뉴스도 듣고 그래야겠다. 

https://dessinemoileco.com

 

Dessine moi l'éco - 3' pour comprendre l’actualité économique

3 minutes C’est le temps d’attention maximal pour le visionnage d’une vidéo sur internet. Dessins concrets Ces dessins ont pour rôle de compléter et de préciser le texte énoncé, afin d’éviter les contresens. Schéma global Le schéma permet

dessinemoileco.com

+ 유튜브 sept jours en france, Brut.

독해 (Compréhension écrite )
독해는 원래 잘하던 부분이라서 점수가 나쁘지 않게 나왔다. 열심히 영어 공부를 한 결과, 조금 더 단축적이고 직접적인 프랑스어는 쉽게 느껴질 때도 있었다. 단어를 이해하고, 문장에서 답을 찾아내고, 전체적인 느낌을 파악하면 그렇게 어렵지 않다. 독해 또한 많이 읽어보는 것이 중요하고, 세상적인 지식, 지금 트렌드를 잘 알고 있으면 좋은 것 같다. 교육, 아이티, 커뮤니티 적인 문제들이 많이 나와서 그렇게 어렵지는 않았다. 신유형으로 바뀐 게 정말 다행이었다. 
문제를 많이 풀어보는게 중요한 것 같다. 불어 선생님이랑 여러 가지 주제를 가지고 읽고 토론한 것이 많이 도움이 되었다.

작문 공부 방법.
1) 편지 형식.
정말 걱정이 많은 부분이었는데, 편지형식이 거의 출제 되어서, 불어 썜이 내준 모의 문제를 써 가지고 가면, 선생님하고 고치고 사용하면서 어떤 식으로 써야 하는지 익혔다.
2) 단어
단어 공부하는 것이 많이 중요한데, 쓰이는 단어를 온라이 단어장에다가 넣어서 외웠다.
3) 전치사, 접속사 활용 잘하기. 
3) 형식
형식도 많이 외우고, subjonctif 들어가는 문장도 많이 외우고, 그런데 점수가 안 좋아서 ㅎㅎㅎ, 시험장에서는 귀찮고, 시간없어서 갈겨쓴 부분이 많아서 그런 것 같다. 쉬운 문장을 정확하게 완벽하게 쓰는 것이 좋다. 나처럼 막으면 저렇게 감점을 많이 당한다. 
나처럼 벼락치기 하지 말고, 제대로 공부해서 보시는 것 을 추천한다. 

말하기 공부 방법.
말하기는 형식이 아주 중요해서, 선생님이랑, 형식 짜는 방법을 많이 연습하고, 세 부분으로 나누어서 형식을 만들었다. 장점, 단점, 해결책 이런 식으로 말이다. 선생님이랑 이야기할 때는 잘해서 걱정 없었는데, 조금 망했었다. 역시, 말하기는 자신감이다. 그래도 5점 넘어서 다행이라고 생각하고 있다! 

나중에, 조금 더 불어 공부를 열심히 해서 더 잘 정리해서 올려 보겠습니다. 여러분들도 다들 화이팅!

 

 

댓글